Friday, July 23, 2010

바다폰 실패 확실 2010년 2월 16일 포스팅

디지털 데일리에 아래와 같은 기사가 났네요.

무슨 생각으로 이런말을 하는지. 삼성폰이 지금까지 잘팔린건 하드웨어의 우수함 때문이었다는것을 잘 아실텐데. 앞으로 하드웨어만 가지고 전화기팔던 시대는 지나갔음. 바다 오에스 깔린건 아무도 안 살 겁니다. 돌아가는 어플리케이션이 있나, 그렇다고 좋길하나. 물론 삼성이 잘되길 바라지만 이건 아니라고 봅니다. 내 예상이 틀리길 기대합니다.

------------------------------------------------------------

- 차별화된 기능·가격으로 스마트폰 대중화 앞장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독자 플랫폼 바다를 탑재한 스마트폰 웨이브를 통해 올해 스마트폰 시장에서 정말 잘하겠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인 신종균 사장<사진>은 15일(현지시간) ‘MWC 2010’이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들과 만나 “올해에는 다양한 스마트폰을 내놓아 성공할 수 있는 해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신종균 사장은 MWC에서 처음 공개한 바다폰, ‘웨이브’에 대해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동통신사가 얼마나 도입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리겠지만 슈퍼아몰레드 탑재, 직관적인 유저인터페이스(UI), 소셜허브 등 매력적인 기능이 많은 만큼 성공을 확신하는 분위기다.

신 사장은 “스마트폰 웨이브에 대한 글로버 이동통신사들의 반응이 매우 좋다”며 “후속 제품을 순조롭게 출시해 올해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분야에서 잘하게 할 수 있는 모멘텀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웨이브’는 삼성이 독자 개발한 ‘바다’ 플랫폼 확산의 선봉장에 선만큼, 강력한 성능에 합리적인 가격대에 형성될 예정이다. ‘웨이브’는 4월 유럽을 시작으로 전세계에 퍼지게 된다. 한국에는 상반기 중 출시 예정이며 가격은 유럽의 경우 300유로대에 책정됐다.

신 사장은 “스마트폰 시대의 대중화를 삼성전자가 앞장서서 열어가겠다”며 “대중화라는 것이 특수한 계층만 쓰는 스마트폰이 아니라 선진국, 개도국 등 모두가 스마트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 는 이어 “대중화라고 하면 싸구려 스마트폰이구나 하는 오해가 있을 것 같다”며 “각계각층별에 맞게 기능은 특화시키고 가격도 차별화된 스마트폰을 많이 선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단 ‘웨이브’의 시작은 순조롭다. 이미 보다폰, 오렌지, T모바일 등 굵직한 이동통신사와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600만대 스마트폰을 판매한 삼성전자는 올해에는 작년의 3배 수준의 판매량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첫걸음을 내딛는 ‘바다폰’이 어느 정도 비중을 차지할지는 아직 가늠하기 힘든 상황이지만 스마트폰 1800만대 판매 달성에 ‘바다폰’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신종균 사장은 전망했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순조로운 항해를 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경쟁사들의 대응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이 번 MWC에서 인텔과 노키아가 손을 잡고 각각의 리눅스 기반 모바일 플랫폼을 통합한 ‘미고(MeeGo)’를 선보였고, 부진했던 마이크로소프트도 스마트폰 운영체제인 ‘윈도우폰 7’시리즈를 공개했다.

이에 대해 신 사장은 “바다 플랫폼 또한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발전을 거듭할 것”이라며 “플랫폼외에도 슈퍼아몰레드, 메시징, 브라우저 등 플랫폼을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들에 경쟁력을 갖고 차별화를 가져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취약한 것으로 평가되는 애플리케이션 문제도 바다 플랫폼을 탑재한 단말기 판매가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해결 될 것으로 보았다.

신 사장은 “이제 첫걸음을 내딛었지만 거의 대부분 이통사들이 웨이브를 채택하게 될 것”이라며 “그러한 역량이 있기 때문에 삼성앱스도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말 아이폰의 상륙으로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삼성전자가 독자 플랫폼 ‘바다’를 탑재한 ‘웨이브’로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로 도약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상반기 ‘웨이브’로 세를 키우고, 하반기에는 거물급 스마트폰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까지는 비밀이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No comments:

Post a Comment